CGI

from. 프로가되기위한웹기술입문 - 위키북스

CGI의 탄생

지금까지 WWW의 탄생과 발전에 관해 설명했다. 지금까지 설명한 웹과 웹을 위한 기술은 "작성한 문서(콘텐츠)를 전 세계에 공개해 공유한다"라는 것이 목적이었다. 1장에서 소개한 웹 애플리케이션의 세계와는 큰 격차가 있다.

지금부터는 지금의 웹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는 계기가 된 CGI라는 기술을 비롯해 현재의 웹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어지는 흐름을 소개하고자 한다.

동적인 콘텐츠에 대한 요구

앞에서 소개한 바와 같이 웹 서버는 원래 준비돼 있던 콘텐츠를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응해 보내 주는 일을 했다. 그러나 인터넷이 보급되면서 연구자뿐 아니라 기업이나 일반인들도 웹을 이용하게 되자 새로운 문재가 발생했다. 아무리 유익한 정보를 공개해도 그 내용이 매번 같으면 결국은 흥미를 읽어 열람자가 줄어든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기업이 웹을 통해 자사의 기업 정보를 공개하거나 광고를 실을 경우 효과를 최대화하려면 조금이라도 더 많은 사람이 웹 콘텐츠를 열람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 개인 역시 웹 사이트를 공개할 때는 한 명이라도 많은 사람이 사진의 사이트를 봐 줬으면 하는 욕구가 생긴다.

좀 더 많이 사람이 사이트를 보도록 유도하려면 항상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그러나 콘테츠의 갱신은 사람이 직접 해야 하기 때문에 매우 힘든 작업이다. 컴퓨터가 자동으로 콘텐츠를 갱신해 준다면 편리하겠지만 '미리 준비된 정보를 공개한다'라는 기능밖에 없는 웹 서비에게 이것은 조금 무리한 요구다. 또한 컴퓨터에게 '콘텐츠를 만든다'라는 식의 창조적인 작업을 시키기란 더더욱 어려운 일이다.